EXCELSIOR

1. 주식 분석 개발환경 설정 - 계좌개설 및 API 설치 본문

Python/주식 분석

1. 주식 분석 개발환경 설정 - 계좌개설 및 API 설치

Excelsior-JH 2017. 10. 29. 17:30

주식 분석 개발환경 설정 - 계좌 개설 및 API 설치


이번 포스팅은 증권API를 이용하여 주식 분석을 위한 개발환경 설정에 관한 내용이다. 주식 데이터를 얻기 위해서는 다양한 방법이 있지만, 국내 증권시장(거래소+코스닥)의 다양한 주식 데이터는 여러 증권사에서 제공하는 증권API를 이용하여 주식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제공받을 수 있다. 증권API의 종류는 키움증권, 대신증권, 이베스트 등 다양하게 있는데 이번 주식 분석에서 사용하는 증권API는 대신증권의 크레온(Creon) Plus API를 이용하여 주식분석을 진행하였다.
증권API는 아래의 그림 처럼 파이썬(Python) 소스 코드를 이용하여 증권API에게 현재가/일자별/종목별 데이터를 요청하게 되면 API가 증권사 서버에서 요청한 데이터를 받아와 결과값을 반환하여 주는 역할을 한다.


그럼 주식 분석을 하기 위한 개발환경을 설정해보도록 하자.

1. 계좌 개설 및 ID 등록

대신증권의 Creon Plus API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대신증권의 크레온 계좌가 반드시 필요하다. 계좌를 개설하는 방법은 두 가지 방법이 있다.

  • 비대면 계좌개설 : CREON모바일을 통해 비대면계좌개설을 하여 크레온 계좌를 개설할 수 있다. \rightarrow CREON 계좌개설 참고
  • 제휴은행을 통한 계좌개설: CREON계좌를 개설하기 위해서는 대신증권과 제휴를 맺은 가까운 은행을 방문하여 계좌를 개설할 수 있다. (신분증 지참)


위의 방법으로 계좌를 개설한 뒤 크레온 ID등록이 필요하다. 링크를 타고 들어가 아래의 그림처럼 정회원 ID 등록을 클릭하여 ID를 등록해준다.


2. CREON Plus(API) 다운로드 및 설치

위의 [계좌개설] 및 [ID 등록]을 완료했으면, 이제 증권API인 CREON Plus를 설치해야한다. CREON Plus는 CREON HTS 프로그램을 먼저 다운로드 받은 후 CREON HTS 프로그램 내에서 설치가 가능하다. \rightarrow CREON HTS 다운로드

위의 링크를 통해 CREON HTS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은 후 설치한다. 

 

3. CREON Plus(API) 실행

CREON HTS 설치가 완료 되었으면 CREON HTS를 반드시 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해야한다. 그런 다음, Creon Plus를 선택한 뒤 로그인 하게 되면 Creon plus API가 설치된다.


마지막으로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타나면 Creon plus API가 설치 된 것이다.



Comments